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인사말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KAOSTS, The Korea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2022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의 제24대 회장으로 취임하는 김현주입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KAOSTS)는 해양과학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과학자, 연구자, 공학자, 기술자, 산업체 및 해양과학기술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 등 9,000여 회원이 활동하는 해양과학기술 최고의 협의체로서 대한조선학회, 한국항해항만학회,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한국해양공학회, 한국해양학회 그리고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로 구성된 협의체입니다.

우리 협의회는 2005년부터 매년 봄에 6개 해양관련학회와 2,000여 명의 전문가가 참가하는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공동심포지엄, 공동워크샵, 특별 세션 등 다양한 학술 교류 및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진연구자의 사기 진작을 위한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 포상과 더불어 관련 기업 및 후학들의 상생과 발전을 위해 해양과학기술 관련기기 전시회 및 취업박람회를 진행해 왔습니다.

어느덧 18번째 개최되는 깊은 전통의 2022년도 공동학술대회에서는 국·내외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위기 시대에 해양과학기술을 이용한 해양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해양환경 보전, 해양산업 활성화, 신기후 체제 적응 등에 대해 활발하게 토론하고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이를 위한 연구개발 및 산업활동이 전개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하고, 체험과 공감을 확대할 수 있는 테크니컬 투어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더욱 활발한 교류와 협력의 장으로 여러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올해에는 한발 더 나아가 회원들 간의 학문적인 교류뿐만 아니라 기존에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왔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해양에 대한 지식의 보급’을 실현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술 분야의 위상은 더욱 높아져 가고 있으며, 그에 걸맞게 우리 협의회도 이전부터 지속해온 전통을 계승하면서 사회적 책임활동을 강화하는 역할도 적극 추진해 나가야겠습니다.

아직 전 세계적으로 COVID-19 팬데믹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시점이지만 지난 2년간 성공적인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원님들의 참여와 협조가 지속된다면 힘든 시련을 이겨내고 새로운 시대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저 역시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의 회장으로서 미래를 품은 바다, 꿈이 자라는 바다를 만들기 위하여 6개 학회, 대학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국책연구소, 전문 기구 및 단체, 산업체, 그리고 정부 해당 부처와 함께 소통하며,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가 명실상부한 역할을 해 나가면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행복과 건강을 진심으로 기원하며, 오는 6월 제주에서 개최되는 공동학술대회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24대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KAOSTS) 회장
김현주 배상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